2020.02.24 (월)

  • 구름많음동두천 10.6℃
  • 구름많음강릉 14.4℃
  • 구름많음서울 11.5℃
  • 맑음대전 15.4℃
  • 구름많음대구 16.0℃
  • 구름많음울산 18.2℃
  • 구름많음광주 16.0℃
  • 구름많음부산 15.6℃
  • 구름많음고창 15.2℃
  • 구름많음제주 15.5℃
  • 흐림강화 9.4℃
  • 구름조금보은 13.6℃
  • 구름조금금산 15.2℃
  • 구름많음강진군 14.1℃
  • 구름많음경주시 18.5℃
  • 구름많음거제 14.0℃
기상청 제공

생활

지방흡입 후 음주 시, 연어와 참치 안주로 적합

열량 낮고 단백질 보충과 다이어트에 도움

지방흡입 수술을 시행할 정도로 다이어트에 적극적인 사람들도 애주가라면 술과 안주의 유혹에서 쉽게 벗어나기 힘들다.

하지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지방흡입의 경우도 바로 술을 마시는 것은 금물이다. 대전 글로벌365mc병원 권민성 병원장은 “수술 후 염증 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지방흡입 후 약 한 달 간은 음주를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방흡입 수술 후 한 달이 경과한 후라도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술을 줄이는 것이 좋다. 일 때문에, 혹은 ‘정신건강’을 위해서 술과 안주를 놓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다른 삼겹살이나 치킨 등의 고열량 안주보다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만한 안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방흡입 후 음주 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안주 4가지를 알아본다.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의 연어

만인에게 사랑받는 연어를 술안주로 찾는 사람들이 많다. 연어는 다이어트 술안주로 적격이다.

대전 글로벌365mc병원 식이영양위원회 전은복 영양사는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인 연어는 100g당 161kcal로 저열량식품이며, 다량의 단백질도 포함돼 있다”며 “단백질 흡수를 돕는 비타민 B2, B6도 풍부해 다이어트 중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보충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어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혈관 건강관리에도 좋다. 전 영양사는 “가공된 형태의 연어는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으니 주의하고 야채와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생선회의 대명사 참치

한국인에게 횟감으로 꾸준히 사랑받는 참치는 맛이 담백하고 육질이 부드러워 인기가 좋다. 혈액량이 많아 살이 붉은 색을 띠고 부패하기 쉬워 냉동상태로 유통된다.

전 영양사는 “참치는 100g당 132kcal로 저열량, 고단백식품으로 분류되며,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해 피로 해소, 노화 방지, 면역력 증가에 좋다”며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혈관 속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피를 맑게 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주로 제공되는 참치의 경우 그 자체적으로도 맛을 즐길 수 있으나 새싹 채소 샐러드와 곁들여 먹으면 식감도 좋고 풍미도 더해질 수 있다”며 “하지만 곁들여 먹는 소금 기름장의 양은 조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목민이 사랑한 식품 양고기

양고기는 칭기즈칸 요리, 바비큐, 양꼬치 등이 유명하다. 특히 양꼬치는 양고기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술안주로 사랑받는다.

전 영양사는 “양고기는 100g 당 292kcl로, 단백질이 풍부해 지방흡입 수술 후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며 “안주로 즐길 수 있는 양꼬치의 경우 구워서 적당량의 소스와 즐기면 가벼운 안주로 즐길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고기의 경우 지방질이 높은 부위가 있으니 주의하여 섭취하되 양파, 마늘, 부추 등과 곁들여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육즙이 풍부하고 고소한 갈매기살

갈매기살은 돼지 갈비뼈 안쪽의 가슴뼈 끝에서 허리뼈까지 갈비뼈 윗면을 가로지르는 얇고 평평한 횡격막근을 분리한 부위다. 씹는 맛이 좋고 육즙이 풍부해서 돼지고기 애호가들이 자주 찾는 음식 중 하나다.

갈매기살은 다이어트를 하는데 가벼운 안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돼지고기지만 소고기의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부위라 매니아층이 있을 정도다.

전 영영사는 “갈매기살 100g당 188kcal로 한국인들이 즐겨 먹는 돼지 부위인 삼겹살 348kcal, 항정살 224kcal 등과 비교해 칼로리도 낮은 편”이라며 “열량도 낮고 지방함량도 낮은 반면, 단백질함량이 높고 비타민B군의 함량이 좋아 대사기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의약/건강

더보기

문화

더보기
유디치과, 서양화가 오시수 개인전 개최
유디치과는 독립적 형태의 미술 갤러리 ‘유디갤러리’가 리뉴얼로 새롭게 단장을 마친 가운데, 맑고 투명한 색채로 자연의 모습을 그리는 서양화가 오시수 작가의 개인전을 3월 18일까지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생-어울림'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회는 작가가 자연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오시수 작가는 물감의 번짐을 표현하는 수채화 기법, 유성펜으로 점을 찍는 점묘법을 함께 사용해 독창적인 기법으로 표현했다. 동백섬을 그린 작품에서는 동백꽃을 수채화 물감으로 맑게 그려냈고, 섬의 모습은 점을 하나하나 찍어 표현해 고향인 해남에 대한 향수를 표현했다. 점의 밀도를 이용한 명암 대비와 수채화 전문 용지인 아르쉬지의 질감을 살려 돌의 거친 표면을 표현한 부분이 눈길을 끌고 있으며 호박·장미꽃 등 자연물은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배경은 강렬한 색감으로 대비를 주어 신비롭고 몽환적인 느낌을 준다. 이번 전시회를 개최하는 오시수 작가는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회화학과를 졸업하고 20회의 개인전을 비롯해 '한국수채화협회전', '서울미술관 기획 현대작가 15인전' 등 300여 회의 초대전 등 다수의 전시회를 통해 자신만의 작품 색깔을 구축해 온 바 있다. 오

생활

더보기
코로나 바이러스 자가격리자를 위한 건강관리법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으로 재택근무 체제에 돌입하거나, 임시휴업을 하는 회사들이 많아졌다. 또 다중이용시설이 폐쇄되는 경우도 많다. 확진자와의 접촉과 무관해도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코로나가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었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정도다. 갑작스런 재택생활에 연초에 세운 계획에 차질이 생긴 다이어터를 위해 365mc 식이영양위원회의 도움말을 통해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간편한 인스턴트 식단, 살찌기 좋은 음식 장을 보는 것조차 부담스러워 집안에만 있다 보면 라면, 햄버거, 피자 등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단을 고르기 쉽다. 하지만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은 단백질 함량은 부족하고 탄수화물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나 면역력 향상에도 악영향을 준다. 365mc 식이영양위원회 전은복 영양사는 "라면보다 부담이 덜 되는 소면이나 당면, 쌀국수를 활용한 닭가슴살 야채국수를 추천한다"며 "닭가슴살 토핑으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고 배추나 버섯 등을 곁들이면 보다 건강식으로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달음식 선택 신중해야 많은 이들이 외출을 꺼리면서 배달음식도 덩달아 뜨고 있다. 커피나 과일음료까지 다양하게 배달하다보니, 메

복지

더보기
유디치과, 안산그리너스와 사회공헌 업무협약 체결
유디치과는 지난 18일 안산그리너스FC 사무실에서 김종명 ㈜유디 사장, 오명종 유디중앙역치과의원 대표원장과 박창희 안산그리너스FC 단장 및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강건강 중요성에 대한 공동 홍보 및 스포츠 활동 참여 활성화 도모’를 주요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안산그리너스FC는 2017년 창단한 K리그 챌린지(2부 리그)로 시민과 소통하며 지역 스포츠 활동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사는 구강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공동 홍보 진행을 위해 상호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적극 협조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유디치과의 사회공헌활동 ‘유디케어캠인’의 일환으로 이 밝은 세상, 희망치아건강, 실버스마일 사업을 3월부터 공동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유디치과는 안산그리너스FC에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구강관리용품 및 관리지침서를 연간 20,000개를 후원할 예정이다. 박창희 안산그리너스FC 단장은 “유디치과가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 안산그리너스FC의 모습과 너무 닮아있으며, 앞으로 유디치과와 하게 활동하면서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명종 유디중앙역치과의